본문 바로가기
기술공학

티스토리 복사 붙여넣기 저품질 없이 태그 제거하는 방법

by Mongklava 2024. 8. 5.

블로그를 하다 보면 불법적인 이유가 아니더라도 다른 곳에 있는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데 인터넷에서는 이렇게 하면 블로그에 저품질이 올 수 있다고 하죠. 그게 정말 사실인지, 사실이라면 어떻게 저품질을 피하면서 복사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포스팅을 쓸 때 다른 곳에서 글을 복사해 내 포스팅에 붙여넣는 행위가 어떤 원리로 이루어지는지 이해해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복사 붙여넣기가 블로그에 남기는 흔적

다른 사이트에 있는 글을 복사해서 티스토리 포스팅 작성 시 붙여넣으면 다음과 같은 흔적이 남을 수 있습니다.

 

1. 웹페이지나 문서에서 텍스트를 복사할 때 서식 정보(폰트, 색상, 크기 등)가 함께 복사되는데요. 이런 정보는 html 태그로 변환되어 블로그 포스트에 삽입될 수 있습니다.

 

2. 복사 소스가 워드 프로세서일 경우 불필요한 스타일 태그나 클래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워드에 한 번 옮긴 뒤에 붙여넣는 방법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3. 스크립트 및 이벤트 핸들러가 포함된 글의 경우 저품질을 떠나 보안 자체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흔적 없이 복사하고 붙여넣는 방법

1. 메모장 사용: 복사한 텍스트를 먼저 메모장에 붙여넣고,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할 때 붙여넣으면 서식 정보가 제거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완전한 방법은 아닙니다. 이렇게 하면 서식 정보는 완전 제거되지만 공백 부분이 &nbsp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완전히 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메모장을 사용한 후 마지막으로 html모드에 들어가 수동으로 남은 태그를 없애줘야 합니다.

 

2. 마크다운 모드 편집: 티스토리 포스팅 작성 시 마크다운 모드로 들어간 후 붙여넣으면 불필요한 태그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글을 쓸 때 우측 상단에 모드 선택을 해줍니다.

마크다운 모드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일부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고 나오는데요. 그대로 진행한 다음 원하는 텍스트를 붙여넣습니다. 그 후에 기본모드로 다시 변경합니다. 그러면 일부 숫자들이 깨질 수 있지만 수동으로 다시 수정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에서 다른 웹페이지에 있는 글을 그대로 가져올 때 태그를 안전하게 삭제해서 저품질을 피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해서 안심하고 블로그 포스팅 작성하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