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우리집 강아지 대체당, 인공 감미료 먹어도 되나요?

by Mongklava 2024. 7. 10.

서론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들이 많이 고민하는 것 중에 하나가 강아지에게 사람 음식을 먹여도 되는 지에 대한 것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사람이 먹는 음식에 대체당, 인공 감미료가 많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성분에 대한 걱정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굳이 강아지에게 사람의 음식을 먹이지 않는 것이지만 돌발상황으로 인해 강아지가 사람 음식을 섭취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걱정이 돼서 인터넷에 정보를 찾는 사람들도 있을 텐데요. 그런 사람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대체당의 구분

대체당은 크게 인공 감미료와 천연 감미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감미료는 강아지에게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같은 인공 감미료 혹은 천연 감미료라도 당연히 그 효과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현재 존재하는 모든 감미료들에 대해 강아지가 섭취했을 때 어떤 이상이 생기는 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 것은 아니라는 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본인의 부주의로 강아지가 사람 음식 혹은 음료를 먹었다면 얼른 해당 제품의 성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나열된 성분들이 들어 있다면 얼른 병원으로 데리고 가시기 바랍니다.

 

대체당의 종류별 강아자에게 미치는 영향

1. 자일리톨

자일리톨은 많은 저칼로리 음식들과 구강 관련 제품들에 첨가되는 인공 감미료입니다. 이미 유명한 사실이지만 자일리톨은 강아지에게 매우 위험하고 심각한 건강 상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려견이 자일리톨을 섭취했다면 이 문장을 읽는 즉시 인터넷을 끄고 당장 반려견과 함께 동물병원을 가야 합니다. 자일리톨은 강아지의 인슐린 분비를 단시간에 급격히 상승시켜서 혈당을 매우 위험한 수준으로 낮춥니다. 강아지에게 구토, 무기력증, 발작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체격이 작은 강아지의 경우 극소량으로도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2. 아스파탐

아스파탐은 다이어트 음료와 저칼로리 제품들에 흔히 사용되는 인공 감미료입니다. 사람에게는 아주 다량이 아닌 이상 문제가 없지만 강아지에게는 결과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페닐케톤뇨증이라는 유전적 결함을 가진 강아지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병을 갖고 있지 않은 강아지에게도 건강 상의 위험을 유발할 수 있으니 먹이면 안 됩니다. 아주 소량의 경우에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스테비아

스테비아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스테비아 식물의 잎에서 추출되어 제품들에 설탕을 대신해서 사용되곤 합니다. 스테비아는 사람과 강아지에게 모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과도한 섭취를 했을 때 사람과 강아지 모두에게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의 체중이 작은 경우에는 사람과 기준치가 다르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4. 에리스리톨

에리스리톨은 스테비아와 같은 천연 감미료로서 사람과 강아지 모두에게 비교적 안전하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를 했을 경우 역시 소화 기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당 종류는 다량으로 섭취했을 때 강아지의 소화 계통에 문제를 일으킨다고 간주하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

강아지에게 대체당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큰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나 인공 감미료의 경우에는 강아지에게 아주 치명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천연 감미료들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나 모든 당류는 강아지에게 과도하게 배급해서는 안 됩니다. 반려견을 키우고 있다면 대체당이 들어간 제품들을 최대한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의 체중을 고려해서 당류의 적정한 섭취량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가급적 사람이 먹는 음식은 강아지에게 먹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