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공학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최신 버전)

by Mongklava 2024. 7. 16.

1.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다양한 통계적 자료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방문자 정보 - 방문자 수, 유형, 위치, 기기 정보 등

2. 트래픽 소스 분석 - 유입 경로, 유입 검색어 등

3. 사용자 행동 패턴 - 각 페이지의 조회수 및 인기도, 방문자 체류 시간, 페이지 이동 경로 등

4. 콘텐츠 성과 - 어떤 게시글이 가장 인기가 많은지, 어떤 댓글과 공감들이 달렸는지

5. 광고 및 캠페인 효과 -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나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추적 및 평가 가능

6. 실시간 데이터 - 실시간으로 접속한 방문자 수와 활동 유형 등

7. 맞춤 보고서 생성 - 위 정보들을 토대로 한 맞춤 보고서 생성

 

2.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는 방법

그럼 다음으로 티스토리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웹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에 또 이런 화면이 나올 텐데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의 이름을 만들면 됩니다. 말하자면 닉네임 같은 겁니다.

계정 정보를 입력한 후 그 아래 동의 항목들에 체크를 한 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번에는 계정 속성을 생성할 차례입니다. 이번에는 블로그를 대표하는 이름을 만듭니다. 예를 들면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이 만드는 것이 나중에 알아 보기 편해서 좋습니다. 또한 아래 시간대와 통화는 원하는 대로 설정하면 되는데 한국에 거주 중이라면 한국과 원화로 설정하는 게 좋겠지요.

사업 세부 사항도 해당하는 항목에 체크를 하면 됩니다. 대부분은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일 테니 소규모를 선택하겠죠. 하지만 더 큰 규모의 회사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라면 사실에 맞게 설정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 부분도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만 맨 마지막 기준 보고서를 선택하는 게 일반적일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개인 블로거라면 맨 마지막에 있는 기준 보고서를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약관에 당연히 전부 동의하고 넘어가야겠죠? 동의하고 넘어가 봅시다.

데이터 수집 플랫폼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웹을 선택한 뒤 다음을 누릅니다.

이곳에서 웹사이트 URL을 입력해 줍니다.

그럼 다음 화면에 측정ID가 나올 텐데요. 그걸 복사해 줍니다. 그 다음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돌아와 관리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관리 항목에 플러그인이 보일 텐데요. 플러그인으로 들어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하세요.

아까 복사한 측정ID를 저 빈 칸에 넣고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적용이 완료 되면 이런 태그가 하나 나올 겁니다. 그걸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 창에서 스킨편집 - html 편집 창으로 들어가 줍니다.

<head>의 바로 아래 칸에 복사한 태그를 붙여넣은 뒤 설정을 완료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 길게는 48시간 후에 블로그의 통계가 애널리틱스에 수집이 될 텐데요. 가끔 수집이 되지 않는 수집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의 대처 방법은 다음 시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