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공학

티스토리 스킨 변경하면 저품질 올까?

by Mongklava 2024. 7. 18.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는 것은 블로그를 새롭게 단장하고 방문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블로그의 이미지를 새롭게하여 일명 블테기라고 하는 지루함을 겪고 있을 때 마음을 환기시키는 역할도 하죠. 그런데 많은 블로거들이 스킨을 변경했을 때 검색 엔진 최적화(SEO)나 품질 평가에 영향이 가지 않을까 우려합니다. 소위 말하는 '저품질' 블로그로 인식되면 방문자 트래픽 감소로 인해 결과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무의미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킨 변경이 블로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정확히 판단한 후에 스킨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킨 변경이 블로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주의사항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킨 변경이 SEO에 미치는 영향

스킨 자체는 블로그의 콘텐츠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스킨의 코드 구조, 로딩 속도, 모바일 대응성 등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여 이를 바탕으로 선호하는 사이트의 검색 결과를 먼저 띄워주기 때문에 그것을 고려해서 스킨을 변경해야 합니다.

 

로딩속도: 새로운 스킨이 페이지 로딩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검색 엔진에서도 안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로딩이 느린 페이지는 사용자의 이탈률을 높이고 검색 엔진의 질을 하락시킨다고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대응성: 모바일 친화적인 스킨은 검색 엔진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습니다. 현 시대에서 모바일을 통해 유입되는 사용자들이 PC에서 유입되는 사용자들보다 많기 때문에 모바일 최적화된 사이트일수록 검색 엔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깨진 링크와 오류: 스킨 변경 후 링크가 깨지거나 잘못된 코드로 인해 오류가 발생했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이 이를 잘못된 사이트로 인식하여 글들을 누락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스킨 변경이 방문자 체류시간에 미치는 영향

사용자 경험은 방문자가 블로그에 얼마나 오래 머무르고 여러 개의 포스팅을 보는지,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새로운 스킨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면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은 길어지고 재방문 횟수가 증가할 것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요소들은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잘 고려해서 스킨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네비게이션: 새로운 스킨이 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리한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독성: 텍스트와 이미지가 명확하고 읽기 쉽게 표시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디자인: 깔끔하고 현대적인 디자인은 방문자가 새로운 글을 찾기 쉽게 만들고 좋은 인상을 받게 합니다.

 

3. 스킨 변경 시 주의사항

백업: 스킨을 변경하기 전에 현재 스킨과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특히 티스토리의 경우 스킨을 변경하면 그동안 html 태그에 복사했던 각종 검색 엔진들의 코드들이 사라지고 광고를 달았던 애드센스의 코드마저도 사라집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쌓아온 것들이 엉망이 되어버려 복구하는 데 시간이 걸릴뿐만 아니라 갑작스런 사이트의 오류를 검색 엔진이 감지하여 평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테스트: 변경한 스킨을 다양한 디바이스와 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하여 모든 기능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PC와 모바일에서 전부 확인하여 이상이 없도록 합니다.

 

SEO 설정 유지: 메타 태그, 제목 태그, 설명 태그 등의 SEO 설정이 새로운 스킨에서도 정상적으로 유지되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검색 엔진 확인: 스킨 변경 후 구글, 네이버 등에서 서치 콘솔과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해 페이지 수집, 크롤링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티스토리 스킨 변경을 하는 것은 블로그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올 수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이 지켜져야 합니다. 변경하려는 스킨의 방향이 검색 엔진과 방문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스킨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설정했던 태그들과 광고, 검색 엔진 연동 등이 무너지지 않도록 미리 백업을 해두고, 변경 후에도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추천하는 것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고 첫 글을 포스팅하기 전에 모든 스킨 설정을 완료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후에는 되도록 스킨을 변경하지 않는 것을 제안합니다. 아무리 블로그에 익숙한 고수들이라도 한 글자 코드 실수로 인해 에러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