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아보카도 강아지 고양이에게 먹여도 괜찮나요?

by Mongklava 2024. 7. 29.

강아지와 고양이는 이제 어느덧 우리 사람들의 중요한 동반자로서 자리 잡은 소중한 반려동물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건강과 행복은 보호자들에게 아주 중요한 관심사죠. 항상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이고 싶은 마음과 맛있는 걸 먹이고 싶은 두 가지 마음이 충돌해서 때로는 좋지 않은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반려동물에게 무슨 음식을 먹일 때 사람의 기준에서 생각하면 안 되고 동물의 입장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아보카도는 사람에게 훌륭한 영양성분을 제공해주는 음식인데요. 과연 강아지와 고양이에게도 좋을까요?

페르신이라는 물질에 대해서

아보카도에는 페르신(persin)혹은 퍼신이라고 불리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페르신은 주로 아보카도의 잎, 껍질, 씨에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과육에도 일정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페르신은 대부분의 동물에게 독성을 나타내지만 사람이 조금 섭취한다고 해서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죠. 반대로 강아지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들에게는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동물의 소화 시스템은 종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종마다 개별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강아지 고양이가 페르신을 먹으면 나타나는 증상

강아지와 고양이가 아보카도를 먹었을 때, 다시 말해서 페르신을 섭취했을 때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토, 설사, 복통, 췌장염 등 소화기 계통에 주로 치중된 증상들이죠. 물론 증상들 중 일부만 나타날 수도 있고 섭취량에 따라 아주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아보카도의 또다른 위험성: 지방 함량

아보카도가 반려동물에게 좋지 않은 또다른 이유는 바로 높은 지방 함량 때문인데요. 사람의 건강에는 이로운 불포화 지방이지만 강아지와 고양이들이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는 비만이나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체중이 작은 소형견이나 유아기의 개체에게는 더욱 치명적이죠. 그러므로 강아지와 고양이에게는 아보카도를 절대 먹이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결론

소중한 가족 구성원인 강아지와 고양이에게 아보카도를 먹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보카도에는 페르신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 그들에게 소화기 계통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높은 지방 함량은 또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혹 소량은 괜찮다고 얘기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요. 굳이 반려동물의 건강을 운에 맡기지는 맙시다. 대신 다른 안전하고 좋은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음식들이 많으므로 그것들을 급여합시다.